게시글 검색
2주간의 조리원천국!! 경험하고 갑니다
아리맘 조회수:401 27.117.171.100
2018-09-08 01:43:56
어느덧 조리원에서의 마지막 밤...
낼부터 펼쳐질 지옥도(?)를 상상하며 후기를 작성해 봅니다..
저는 3월? 4월? 쯤 임신 초기에 예약을 했었는데
강서구엔 중간 가격대의 조리원이 없더군요...
4-500만원대 - 그리고 100만원대-_-;;
몸 무거워지기전에 꼼꼼하게 보고 언른 예약하자!!싶어서
신랑이랑 같이 500만원대 럭셔리 조리원/ 병원이랑 붙어있는 조리원/미즈앤노블/ 100만원대 조리원 이렇게 투어를 했습니다.
사실 둘러보기 전에는 100만원대 조리원을 갈 생각이었어요. 뭐 별차이 있겠나 싶기도 했고, 낯을 별로 안가리는 편이다 보니...ㅎㅎ

투어를 하고 나서 미즈앤노블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이유는 럭셔리 조리원과 서비스 부분에서 별차이가 없었고 100만원대 조리원과는 차이가 너무 컸습니다.

제가 투어 하면서, 그리고 2주 있으면서 느낀점을 정리해 봤어요~
1. 고급까진 아니지만 있을건 다있는
물론 뭐 리클라이너 침대/한약 이런거 생각하면 차이가 없다!는 너무 할수있지만...300이면 침대사고 한약 맞출수있지 않나요...(개인적인 생각입니다)

2. 최소한의 비용증가로 최고의 효과
이렇게 돼면 다른 조리원을 비난하는 셈이 돼지만...
100만원대 조리원투어 가기전에 화장실 샤워실 별도 인건 알고 있었지만 특실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해서 그거에 대한 불만은 없었어요.
다만..!! 수유실에서 따로 수유를 해야하고 투어오면 수유실 문을 열어 볼수있게 해준다는 점..!
계속 걸리더라구요.

3. 보호자와 함께 있을수 있는 공간
이건 나중에 느낀건데...출산 전에는 남편은 집에서 자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아니요 아닙니다...
저희 남편은 저 아이낳고 병원+조리원 총 3주동안 집에 못갔습니다ㅋㅋㅋ 남편필요합니다. 그리고 조리원 부터 남편도 젖병 들어야 합니다ㅋㅋ
즉!! 보호자도 같이 잘수있는 침대 필요 합니다.

4. 개별배식
이것도 첨엔 중요한가? 생각했는데 유축 하는 타이밍 아기 수유 하는 타이밍 등등 각종 타이밍 관련해서
딱 정해진 시간에 밥/간식 먹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아서 방으로 배식 돼는게 많이 중요 하더라구요.
물론 더 비싼데 가시는 분들은 걱정하실 필요 없겠지만요..

5. 침대!
저랑 남편 둘다 디스크환자라 5박6일 병원 생활후 등짝이 너덜너덜...
워낙 집에 침대를 좋은걸 쓰고 있어서 걱정을 많이 했는데 생각보다 너무 좋았어요.
넘 딱딱 하다고 하시는분도 있었는데 출산하고는 딱딱한게 좋아서 일부러 맞추셨다고도 하고 디스크환자 피셜 이것은 비싼 딱딱함 입니다ㅋㅋ

6. 14명 소수제
최대 인원 14명으로 제한 인데(첨들어갔을땐 15명 이긴 했습니다만 10일 일찍 출산한 제가 할말은...ㅎㅎ) 보니깐 신생아 수에 따라서 신생아실 근무 선생님 수도 변동이 있더라구요.
이건 다른데 안가봐서 모르겠지만 14명 소수제여서 그런지 정말 세심하게 돌봐 주셨습니다.
제이름 아기 이름 항상 기억해서 불러주시고
가끔 지나가다 보면 기저귀 갈아주실때 안아주실때 항상 아기 이름 부르면서 교감 하고 계시더라구요.

7. 적당한 단절
예약할때는 면회안돼고 앙팡캠 없고가 단점처럼 느껴졌었는데 장점 입니다!!
요즘 아기들은 다 귀한 자식이다보니... 넘나 보고싶어 하시는것...ㅠ 근데 조리원에서는 엄마 몸도 추스려야 하지만 멘탈도 추스려야하고 아기케어 배우는것만으로 2주가 후딱 가더라구요.
적당한 단절이 주는 평온함... 덕분에 잘 추스리고 나갑니다.
앙팡캠 없어도 신생아실 유리로 언제든 아가 볼수있게 되어있고 신경 안써도 될만큼 정말 잘 돌봐주셔서 안심하고 있을수 있었어요.

8.밤중수유
기본적으로 모유수유를 지향하긴하는데 밤에는 안깨우십니다. 10시-11시 수유 하고 나면 아침에 깨워드릴까요? 물어보시고 아침 7시 이후에 전화주십니다.
이건 맨처음 상담받을때 부터 들었던 내용이었고 지켜져서 너무 좋았어요.^^

9. 가슴마사지
전 젖몸살이 심하진 않아서 마사지는 1번받았는데, 매일아침 관리사분이 방에 오셔서 불편하진 않은지 물어보시고 계속 관리 해주십니다.

10. 식사
사실 식사는...전 그냥 그랬어요...ㅠ 그치만 조리사 분 탓은 절대 아니고..!! 산모가 먹는 음식이라는게 그렇다 보니...ㅠ 균형잡혀서 잘 나오는 식단이고 건강식입니다. 아침마다 생선 조림/구이 나오고 미역국도 계속 종류 바꿔서 해주시고 저녁에 특식도 잘 나와요.
다만... 산모식은.... 근데 이건 어딜가셔도 마찬가지 일듯 합니다. 왜냐면 미역국 3주(병원서부터)먹으면 어떤 레시피로 끓여도 질릴듯ㅡㅠㅡ

11. 교육
하루 평균 2회정도 수업이 있는데 우선은 다 유익 합니다. 하지만 상업성이 없는 교육은 없어요. 팔랑귀 이신 분들은 마음 굳게 먹고 들으셔야 합니다ㅎㅎ
듣지 말라고 하기엔 도움되는 내용이 많았어요 :)

12. 마사지
예약하면 산전2회 산후 2회 마사지가 서비스로 붙습니다. 전 수술을 해서 그런지 많이 안부어서 추가는 안했는데 부드럽게 마사지 해주는 스타일입니다.
평상시 오일마사지 좋아하셨던 분들은 호 지압 마사지 좋아하셨던 분들은 불호 일듯 합니다.
서비스 마사지 받아보고 좋으면 받는것도 좋을거 같아요:D

13. 시설
방마다 좌욕기 있고 창문있고 거실에 반신욕기 파라핀 골반교정기 소셔 있습니다.
예약할땐 맘에 드는 부분이었는데 수술이다 보니 파라핀찜질 말고는 안써 봤어요~

14. 모유수유
많이 강조하시고 많이 도와주십니다.
유축기도 이번에 신상으로 바꾸신다고 해요:D
저는 모유양도 적고 애기가 엄마 가슴은 안물어서 유축해서 젖병에 먹였는데...그래서 첨에 모유수유 도와주시는 것도 막 입소해서는 스트레스더라구요.
나중엔 쿨하게 포기:D 조리원에서 쓰는 분유 좋아요:D

15. 용품들
분유 기저귀 화장품 등등
뭐 다른데는 더 비싸고 더 좋은거 쓸수도 있지만...
좋은 제품 써주십니다.
저희 아기는 다행히 조리원에서 쓰는거 전부 잘 맞아서 그대로 사용 하려고 검색도 해보고 알아보니 평도좋은 제품들이더라구요.
다만...그대로 따라가려고하니 금전 압박이...
조리원에서 사용하는 제품들은 조리원 있는동안 할인혜택이 있으니 참고 하세요.


쓰다보니 스크롤의 압박...ㅎㅎ
암튼 결론은 2주간 넘 잘쉬고 잘 배우고 나갑니다~
정말 옷도 제대로 못여미고 아기안고 신생아실로 뛴게 셀수도 없는데
청소 하시고 잠깐 쉬시는 동안 방해해도 한번 얼굴 찌푸리지도 않고 친절하게 알려주시고 돌봐주신 신생아실 선생님들 너무 감사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